생태위시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그 결과의 하나로 그리스도교 신학 안에서 생태신학 또는 환경신학이라는 분야가 새롭게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생태위기가 생긴 원인과 환경이론 및 환경이론에 대한 그리스도교적 입장에 대해서 말하고자 한다.
2. 본문
2.1 생태위기의
인간은 본성적으로 타인에 대해 적대적이며 이기적이고, 탐욕적이라는 견해이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이 인간의 내재된 충동(libido)이라고 하였다. 그래서 인간은 자주적으로 주체적인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무의식이 환경적 영향 또는 잠재된 위협으로부터 발현되어
환경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영향을 주기 위하여 그들에게 관여하는 것이다.
2. 역사적 기원 및 발달 배경
1) Jane Addams의 인보관 운동
Jane Addams의 사회적 평등, 사회정의, 사회개혁에 대한 열정, 상이함에 대한 존중, 다양한 문화들에 대한 수용, 의식고취 및 책임에 관한 세계관 등은 사회복지에서의
이분법을 거부하는 총체적 위기 앞에서 생태철학은 그동안 대상으로만 존재하던 자연&환경을 인식주체로 끌어들인다. 이 점에서 생태철학은 환경윤리학과 구분된다. 환경윤리학은 인간을 둘러싼 환경을 이야기하지만 생태철학은 인간과 자연을 하나로 묶는 세계관의 범주에 속하기 때문이다.
볼 필요가 있다.
나아가서 서구의 철학과 신학의 잘못된 생명관이 미치는 영향은 모든 분야에서 이루 말을 할 수가 없다. 자연에 속한 인간이 자연과 더불어 살면서 하나님의 본질적 속성인 생명을 살리고, 생명을 세워 하나님의 "샬롬"( )이 넘치는 세상을 실현하는 방법을 모색 하고자 한다.
대한 유기적 생명 이해와 자기 부정을 매개로 하여, 자유와 사랑과 생명 해방을 추구하는 생태학적 그리스도 실천을 통해서 완성되어 지는 것이다.
생태학적 기독론은 생태학적 그리스도 실천으로서 모든 것은 모든 것과 관계된다는 이해와 더불어 메시아적 희망을 소유하고 자연에 능동적으로 참여
환경문제, 여성문제, 인종문제, 지역사회 문제 등이 부각되며 등장하였다.
② 경제적 - 소품종 대량생산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넘어가면서 개개인의 개성을 존중하고 다양성을 중시하는 풍토가 생겼다.
③ 사회적 측면 : 인간과 사물의 기호화와 기호적 의미화를 정당화의 근거로 등장하였다.
④
자연의 힘을 크게 보고 있다는 점이다.
1. 유교의 애물사상
애물사상이라는 것은 인간이 자연물을 사용한다거나 할 때 무조건적으로 개발하고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필요한 만큼만 사용해야 한다는 것으로서 최소한의 지속가능한 개발이라는 현대 환경윤리에 시사점을 주고 있는 것이다.
따라 전통적 조화의 개념은 붕괴되고 천체는 신의 안전과 창조의 개념을 변화시켰다. 창조는 신의 물질적 자료에 따라 지구의 실재는 우연성(contingency)과 스스로의 질서에 의해 움직이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자연과학적 이해는 하나님의 창조에 대한 이해에 전적인 새로운 도전이 되었다.